알라딘 전자책

검색
돈의 흐름에 올라타라 - 돈의 신호를 포착하는 법 (커버이미지)
알라딘

돈의 흐름에 올라타라 - 돈의 신호를 포착하는 법

스마트북스

홍춘욱 (지은이)

2022-01-14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어떻게 투자를 시작해야 할까?
국내 최고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의 한국형 투자수업

“한국 주식은 투자하기 너무 힘드니, 미국 주식에 올인하는 게 어떠냐?”, “어떻게 투자를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돈의 흐름에 올라타라』는 국내 최고의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이메일과 유튜브 채널에서 매일처럼 받은 수많은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한국 주식에 투자해서 성공하기 위한 방법을 몇 가지 단계를 통해 살펴보는 한편,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문들에 답하면서 진행되기에, “어떻게 투자를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에게 답을 드릴 수 있을 것이다. 특히 [Stage3]에는 투자성향에 맞춘 다양한 자산배분 전략까지 소개하고 있는데, 한국인에 적합한 자산배분 전략의 기초를 설명하는 부분이 압권이다.
채찍효과 등 한국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한국의 경제현실을 명쾌하게 설명하고, 그에 맞는 투자법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더 나은 전망과 근거 있는 분석을 제시하기 위해 투자전략을 검증해가고 업그레이드해 가는 과정이 굉장히 흥미진진하다. 왜 투자고수들이 이 책을 극찬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신뢰받는 애널리스트, 국민연금·은행·증권사 등 30년 동안 경제전문가로 일한 저자의 관록이 돋보이는 책으로, 종잣돈을 모으고 있는 2030세대뿐만 아니라 자산배분이 필요한 4050세대 등 모든 한국인이 반드시 읽어야 할 투자 필독서이다.

<b>예적금밖에 모르거나, 한국 주식밖에 모르거나, 아파트에 올인했다면?
돈의 흐름이 바뀌는 시대, 돈 공부는 필수다!

경기흐름에 흔들리지 않는 홍춘욱 박사의 한국형 투자수업

그동안 초저금리로 부동산, 주식시장이 크게 올랐다. 어떤 이들은 이 기회를 타서 자산을 크게 불렸고, 어떤 이들은 이 기회를 놓치고 상실감에 시달려야 했다. 오죽하면 ‘벼락거지’라는 말까지 나왔겠는가. 돈의 흐름을 읽고 못 읽고는 내 통장과 자산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 월급을 받아 저축만 한다고 해서 내 자산을 지킬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돈의 흐름’을 공부해야 한다.

<b>투자 시작 전에 알아두면 좋은 한국 경제의 현실
어떤 투자대안이 있을까?

한국 주식에 투자해 안정적 성과를 기대한다고? 한국 주식시장은 왜 이렇게 변동성이 클까? 한국 부동산에 올인했다고? 저자는 먼저 투자 시작 전에 알아두어야 할 한국 경제의 특성을 ‘채찍효과’로 간명하면서도 명쾌하게 설명한다. 수출 위주의 한국 경제는 미국 등 선진국 소비시장이 조금만 충격이 발생해도 경기가 크게 흔들린다. 마치 채찍을 휘두를 때 손잡이 부분을 작게 흔들어도, 이 파동이 채찍 끝으로 갈수록 더 커지는 현상과 유사하다.
저자는 이처럼 ‘경기가 격렬하게 변동하는’ 한국 경제의 현실에서 초보 투자자라면, 경기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판단해 경기변동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되는 산업에 투자하는 ‘탑-다운(Top-down)’ 투자가 매력적인 투자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b>돈의 흐름을 읽는 경제지표
한국 주식, 미국 국채 스위칭 전략

“한국 주식은 투자하기 너무 힘드니, 미국 주식에 올인하는 게 어떠냐?”
저자가 자주 들은 질문이다. 2008년 금융위기 때 한국 주식과 부동산 시장은 급락했지만, 달러 자산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환율이 급등해서 큰 이익을 봤다. 한국 투자자들은 한국 자산과 아울러 자산의 일부를 달러로 들고 있어야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며 내 자산을 지킬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한국의 경기흐름을 읽는 적절한 경제지표를 추적하며 투자전략을 테스트하는데, 이 부분이 상당히 재미있고 흥미진진하다. ‘미국 국채가 아니라 그냥 달러예금을 하면 되는 것 아니냐?’
독자들이 할 만한 질문에 대한 답을 실제 테스트 결과들로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미국의 소매판매 혹은 ‘매출 대비 재고비율’ 등 핵심적인 경제지표를 활용하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므로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달러 자산에 투자하라는 메시지는 잘 알겠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 책에서는 한국 주식, 미국 국채 스위칭(=교체매매) 전략을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 방법을 매우 구체적이고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b>경제지표를 활용한 스타일 투자전략
업종이 아니라 특성에 주목

한국 수출주와 내수주, 어디에 투자할까? 성장주는 어떨 때 강세를 보이고, 가치주는 어떨 때 강세를 보일까? 대형주와 소형주는 어떨까? 미국 나스닥, 일본, 중국 등 해외증시는 어떨까? 더 안정적인 수익을 얻기 위한 스위칭 전략은 어떤 것이 있을까?
막연했던 기존의 투자상식을 깨고 내 돈공부 수준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부분이다. 애플, 구글 등이 포진한 미국 나스닥시장과 한국 주식시장에 같이 투자했을 때의 결과 등의 부분은 매우 흥미롭다. ‘국내 주식/미국 국채’ 스위칭 전략에서 한발 더 나아가 다양한 스타일 투자전략을 다루므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b>2030세대에서 4050세대까지
수익률 높고 안정적인 한국형 자산배분 전략은?

경기변동에 흔들리지 않는 자산배분 전략을 다룬다. 특히 자산배분의 기초를 다루는 부분은 탁월하다. 한국인 투자자는 왜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자산 짝을 같이 들고 있어야 하는지,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수익률도 높은 자산 짝은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이를테면 2000년 이후 약 22년 동안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마이너스 상관계수가 가장 높은 자산 짝은 ‘한국 아파트/미국 주식’(-0.62), ‘한국 주식/미국 국채’(-0.61) 등이다. 한국인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이며, 돈공부 30년 차 저자의 혜안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한국 주식/미국 국채’에 분산투자를 하는 간단한 전략부터 위험 선호도에 따른 차별화된 자산배분 전략까지 다루니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미국 국채는 물론 한국의 수출주/내수주, 가치주/성장주, 해외 주식시장, 인프라펀드, 금 등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상장지수펀드(ETF)도 꼼꼼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b>투자할 때 알아두면 좋은 경제 이야기
한국 부동산 시장 어떻게 보나?

투자를 하다 보면, “한국은 앞으로도 수출국가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 혹은 “미국 국채가 아니라 중국 국채를 사둬야 하는 것 아닌가?” 등 투자하는 데 직접 도움은 안 되지만, 괜히 찜찜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떠오르곤 한다. 이 책의 [부록]에서는 이 궁금증을 말끔하게 풀어준다. 내 돈공부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고 경제를 보는 식견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한국 부동산 시장 어떻게 보나?’라는 부분은 주택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 『돈의 흐름에 올라타라』는 돈공부 30년 차 저자가 실전에서 부딪히며 배운 노하우가 집약되어 있다. “어떻게 투자를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초보 투자자에게는 구체적 방법을 알려주며, 기존 투자자들에게는 영감과 아이디어를 줄 것이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