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10만부 기념 개정판) - 챗GPT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커버이미지)
알라딘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10만부 기념 개정판) - 챗GPT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비즈니스북스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2024-10-21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독자가 선택한 가장 쓸모 있는 AI 교양서, 10만 부 기념 개정판 출간!
현직 AI 전문가가 바라본 인공지능의 실체와 미래!

2022년 처음 출간되어 10만 명이 넘는 독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AI 교양서로 자리매김한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이 최신 AI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개정판을 출간했다. 2023년 GPT-4 출시로 화제가 된 챗GPT에 대한 내용이 대폭 보완되었을 뿐 아니라, 2024년이 되면서 변화한 부분들을 전반적으로 새롭게 업데이트했다.
신형 스마트폰이 실시간 통역을 제공하며 언어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있고, 카카오톡이 대화를 요약해주는 등 기존에 널리 쓰이던 디바이스들과 소프트웨어들에도 AI가 점점 더 광범위하게 탑재되고 있다. 또 어느새 AI 합성 영상은 실제와 구분이 어려울 만큼 사실적으로 구현되어 우리의 타임라인에 빈번하게 오르내린다. 이제 AI 기술은 개인화되고 대중화되며 이미 우리 생활 전반에 녹아들고 있다.
저자는 카카오에서 챗봇을, 다음에서 검색엔진을 만들었고, 현대자동차 AI팀 리더를 맡은 바 있는 AI 기술 현장의 전문가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는 AI를 둘러싼 추상적인 이야기가 아닌 실제로 현실을 바꾸고 있는, 가장 쓸모 있는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준다. 아울러 어려운 수식 대신 300여 컷의 그림이 이해를 돕는다. 개발자로 일하다 IT 전문 일러스트레이터가 된 정진호 저자는 AI 원리를 간단한 그림으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풀어냈다.
이제 AI를 모르고는 일상 대화는 물론 업무도 쉽지 않다. 이 책은 대표적인 AI의 8가지 쓸모를 자세히 소개하며, 이에 그치지 않고 각 서비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구체적인 원리를 비전공자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한다. 이를 통해 기술과 과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업무와 일상에 잘 활용하는 법을 배우고, 다른 분야에도 널리 응용하여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AI가 무엇이고 실생활에 어떻게 쓰이는지 알고 싶은 일반인부터, 기술 분야 투자자, AI 분야로 진로를 고민하는 사람들, AI 개발을 위한 기초지식이 필요한 개발자까지, 두루 AI의 쓸모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b>AI 이해력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
디지털 기술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교양으로서의 AI 수업

‘아침에 일어나 스마트 스피커에 날씨를 물어본다. 궁금한 일이 생기면 곧바로 포털에서 검색한다. 어디론가 이동할 때는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한다. 유튜브나 넷플릭스가 추천해 준 영상들을 차례로 훑어본다.’ 이는 지금 우리 일상의 한 장면들이다. 그리고 이 장면에는 모두 AI 기술이 녹아 있다. 자율주행, 검색엔진, 스마트 스피커, 기계번역, 챗봇, 내비게이션, 추천 알고리즘이 일상에 쓰이면서 우리는 삶이 편리해졌다고 느낄 뿐이지만 그 안에는 혁신적인 AI 기술이 작동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기술을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풀어내 알려준다. 구글이 어떻게 1초도 안 돼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지, 챗봇은 어떻게 정답을 들려주는지, 추천 알고리즘은 내 취향을 어떻게 알아내는지 등, 우리 일상과 밀접한 인공지능 기술의 원리를 친절하게 설명한다.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은 이처럼 AI라는 도구가 주어진 시대에, 다양한 사람이 AI를 이해하고 자신의 분야에서 활용하도록 돕기 위해 쓰였다. 관련 공부를 해본 적 없는 사람들, 과학·수학이 어려운 이들에게 AI 기술의 역사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교양 수준으로 쉽게 풀어냈다. 저자는 AI 기술을 곧 우리 삶 전반에서 일상적으로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처음에 특정 집단만 사용했던 스마트폰이 채 10년도 되지 않아 우리나라 성인 95%가 사용하게 된 것처럼 말이다. 조만간 농수산업부터 회계나 마케팅 같은 사무 영역, 의학이나 법학 등 전문 영역에서까지 업무에 AI를 접목하고 활용할 줄 아는 사람만이 시대의 요구에 따라갈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방대한 데이터에서 엄청난 속도로 솔루션을 찾아내는 AI 기술의 활용 능력이 그 자체로 업무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저자는 카카오에서 챗봇을, 다음에서 검색엔진을 만들었고, 현대자동차 AI팀 리더를 맡은 바 있는 AI 기술 현장의 전문가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는 AI를 둘러싼 추상적인 이야기가 아닌 실제 현실을 바꾸고 있는, 가장 쓸모 있는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준다. 아울러 어려운 수식 대신 300여 컷의 그림이 이해를 돕는다. 개발자로 일하다 IT 전문 일러스트레이터가 된 정진호 작가는 AI 원리를 간단한 그림으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풀어냈다. 지금도 우리 일상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AI 기술이 활약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쓰임은 점점 더 커질 것이다. 따라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AI를 향한 두려움이 아니라 그것의 유용함을 깨닫고 이해하는 것이다. 이 책은 자신이 공부하고 일하는 분야에서 AI를 어떻게 접목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줄 것이다.

<b>챗GPT부터 구글 검색, 네이버 파파고와 유튜브 알고리즘까지
일상을 바꾼 모든 AI 기술의 원리를 쉽게 풀어낸다

이 책은 먼저 본격적인 인공지능의 쓸모를 살펴보기에 앞서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어떤 역사와 기술을 거쳐왔는지 제1장에서 살펴본다. 다음으로 제2장에서는 우리에게 인공지능의 역량을 인상적으로 각인시켰던 알파고의 원리를 소개한다. 20여 년 전 체스로 인간을 처음으로 능가했던 딥 블루부터, 바둑 대국으로 인간을 누르고 인공지능 열풍을 불러일으킨 알파고까지 그 원리를 알아본다. 제3장에서는 자율주행이 어떤 기술로 작동하고 인공지능이 어떻게 자율주행에 도움을 주고 있는지, 그럼에도 왜 아직도 실전에 배치된 완전한 자율주행차는 단 한 대도 없는지 이유를 들여다본다. 제4장에서는 지금의 인공지능 탄생에 큰 영향을 끼친 빅데이터의 등장에 큰 영향을 끼친 검색엔진의 작동원리를 알아본다. 검색엔진이 어떻게 인터넷을 점령했으며,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를 알게 되면 구글이 0.5초도 안 돼 맞춤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지 놀라게 될 것이다. 제5장에서는 우리 일상을 바꿔놓은 스마트 스피커의 비밀과 내부 원리를 살핀다. 애플의 시리가 인공지능 비서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척한 과정부터, 이후 등장한 스마트 스피커가 우리 일상을 바꿔놓기까지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제6장에서 소개한 기계번역은 모든 번역의 규칙을 인간이 정하던 시대에서 번역 규칙을 스스로 학습하며 인간을 뛰어넘는 기계번역 시대로 진화했다. 시대별 번역 기술의 진화 과정이 철학적이고 흥미롭다. GPT-4의 등장으로 더욱 주목받는 챗봇의 원리도 제7장에서 살핀다. 인간이 언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챗봇이 어떻게 사람처럼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지 원리를 들여다본다. 또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으로,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내비게이션의 원리도 제8장에서 살펴본다. 제9장은 유튜브, 넷플릭스, 아마존, 페이스북 등의 추천 알고리즘의 원리를 살펴보고 어떻게 고객에게 뜻밖의 발견을 제안하는지 분석한다. “오늘도 알 수 없는 유튜브 알고리즘이 나를 이 영상으로 끌고 왔다”라는 밈으로 유명한 추천 알고리즘에 관한 설명도 재미있다.
우리 삶에 녹아든 인공지능 기술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하나하나 원리를 이해하고 나면 익숙하던 일상이 더욱 새롭고 입체적으로 보이고, 이해하는 깊이가 달라지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