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검색
나는 동물 (커버이미지)
알라딘

나는 동물

봄날의책

홍은전 지음

2023-10-19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그냥, 사람)의 저자 홍은전의 두 번째 산문집!
'살뜰한 마음, 사려 깊은 문장들로 이뤄진 애틋한 산문'(인터넷서점 송진경 엠디)이라는 평을 받았던 전작 (그냥, 사람)의 미덕을 그대로 간직한 채, 탈시설-자립운동, 싸우는 장애인운동활동가, 동물권(및 동물권활동가) 등을 중심에 놓고 편편의 글을 풀어갑니다. 고통받는 존재들, 슬픔에 잠긴 존재들이 있는 첫 번째 자리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성실히 기록한 ‘두 번째 사람’이자 ‘두 번째 동물’인 홍은전의 글들입니다.

‘탈시설’을 향한 생생한 투쟁 기록,
반려동물 ‘카라’와 함께 살면서 동물권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넓혀간 기록,
장애인운동의 기록, 특히 장애인활동가 박길연, 박김영희, 박명애, 이규식, 박경석, 노금호, 그리고 장애인운동을 하는 비장애인활동가 김정하, 조민제, 임소연의 경이롭고 황홀한 삶과 투쟁의 빛나는 장면들이 담겨 있습니다. '저항하는 인간들은 모두 복잡하고 미묘해서 고유하게 아름답습니다.'

책 속 어느 이야기 하나 놓치지 아쉽지만, 특히 근사하고 애틋하고 뜨거운 글들, 예컨대 대구 장애인활동가 노금호의 이야기를 다룬 〈혼자 극복하지 않아도 된다는 믿음〉, '2021년 4월 30일, 한국 사회 최초로 장애인 거주시설이 탈시설을 향한 자기의지로 문을 닫았다'는 평을 받은 ‘사건’을 이끈 비장애활동가 김정하가 등장하는 〈사라진 신발〉, 〈아름다움을 지키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홍은전이 솔직하게 드러난 〈고양이에게 약 먹이는 법〉, 〈건네지 못한 장미〉는 꼭 읽어주세요. 아, 은별과 형숙 그리고 조운이가 등장하는 〈필요한 모든 이들에게 헴리브라를〉도요.

5부에는 '너무 신이 나서 책을 끌어안고 발을 굴렀던' (짐을 끄는 짐승들)에 실린 홍은전의 ‘추천의 글’, 장애인시설과 동물권 활동에 함께한 이야기가 자세히 기록돼 있습니다.

참고로, 책에 실린 몇몇 이야기는 (이규식의 세상 속으로), (전사들의 노래), (유언을 만난 세계), (집으로 가는, 길) (짐을 끄는 동물들) 등, 더 길고 깊은 책들로 이어지고 확장됩니다.

<덧붙임>
책의 제목 ‘나는 동물’은 ‘좋은 동물’이 되고 싶은 홍은전의 간절한 바람이자, 정직한 다짐입니다.

팟캐스트 ‘책읽아웃’ 특별방송(346-1, 346-2) ‘홍은전 작가와의 대화’(오은, 황정은 진행)를 함께 들으신다면 모든 이야기가 훨씬 실감 나실 것입니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