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장단기 투자의 비밀 - 세계트레이딩월드컵 신기록 보유자의 마켓 사이클과 최적의 타이밍 매수법
이레미디어
래리 윌리엄스 지음, 이은주 옮김
2023-01-26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b>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언제 사고파는지, 얼마를 베팅해야 하는지,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가 훨씬 더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 기법들은
래리 윌리엄스 같은 위대한 트레이더들에게서만 배울 수 있다
— 강환국
세계트레이딩월드컵 신기록 보유자의
마켓 사이클과 최적의 타이밍 매수법
『장단기 투자의 비밀』은 투자 역사상 최고의 트레이더라 불리는 래리 윌리엄스의 국내 첫 번역본이다. 래리 윌리엄스는 1987년 1만 달러를 110만 달러로 불리면서 세계선물트레이딩월드컵에서 우승한 사람으로, 여전히 그의 기록은 깨지지 않고 있다. 또한 그의 딸이자 배우인 미셸 윌리엄스도 세계선물트레이딩월드컵에서 우승했는데, 불과 17세였다. 그녀의 스승은 다름 아닌 아버지인 래리 윌리엄스였다. 이외에도 ‘Williams %R’ 등 기술적 투자자들이 애용하는 지표를 여러 개 창안했다.
《장단기 투자의 비밀》은 래리 윌리엄스의 50년 매매 비법이 담긴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변동성 돌파, 이익 패턴 등 매매 기법은 물론이고 시장이 움직이는 방식, 주요 시장 주기, 저자가 개발한 지표와 분석법, 매수 시점과 매매 포지션 청산 시점,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 등이 상세히 적혀 있다. 이외에도 그의 시황 정보지 <커머더티 타이밍> 지난 호를 바탕으로 쓰여진 글을 통해 그의 지난 매매 경험과 더불어 매매 마인드도 엿볼 수 있으며, 투자자들의 나쁜 습관 깨는 방법, 매매 전략 등 투자자를 향한 조언의 글도 상당량 실려 있다.
이 책의 추천사를 쓴 강환국 작가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언제 사고파는지, 얼마를 베팅해야 하는지,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가 훨씬 더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 기법들은 래리 윌리엄스 같은 위대한 트레이더들에게서만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책에 적힌 저자의 조언을 따른다면 성공한 트레이더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b>래리 윌리엄스의 50년 매매 비법이 담긴 책!
딸이자 배우 미셸 윌리엄스가 투자 대회에서 우승할 수 있었던 비결!
투자 역사상 최고의 트레이더 중 한 명인 래리 윌리엄스에 대한 업적을 강환국 작가의 말을 빌려 말하고자 한다.
√ 1987년 래리 윌리엄스는 1만 불을 110만 불(!)로 불리면서 세계선물트레이딩 월드컵에서 우승했다. 그의 대기록은 이후 한 번도 깨지지 않았다.
√ 1997년, 17세였던 딸 미셸 윌리엄스(Michelle Williams)를 가르쳐서 딸이 세계선물트레이딩월드컵에서 우승하게 도움을 줬다. 미셸은 나중에 골든 글로브를 수상한 초일류 배우가 되었다.
√ 라이브 강의를 하면서 동시에 실시간 트레이딩을 해서 100만 달러 수익을 내는, ‘래리 윌리엄스 백만 달러 챌린지(Larry Williams One Million Dollar Challenge)’에 성공했다.
√ ‘Williams %R’ 등 기술적 투자자들이 애용하는 지표 여러 개를 창안했다.
강환국 작가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언제 사고파는지, 얼마를 베팅해야 하는지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가 훨씬 더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 기법들은 래리 윌리엄스 같은 위대한 트레이더들에게만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고로 한 번 더 강환국 작가의 말을 빌려 말하고자 한다. “이제 래리 윌리엄스의 말을 들을 준비가 되었는가?”
<b>세계트레이딩월드컵 신기록 보유자의
마켓 사이클과 최적의 타이밍 매수법
래리 윌리엄스가 주식을 시작한 해는 1962년이고 이 책의 출간 연도가 2011년이니 햇수로 50년간 주식에 몰두한 셈이다. 그는 1978년과 1981년을 제외하고는―미 상원의원에 출마했다―거의 하루도 빠지지 않고 주식에 전념했다. 그사이 인터넷이라는 게 등장했고 HTS로 매매가 가능해지면서 매매 시스템 역시 달라졌지만 래리 윌리엄스는 여전히 주식시장은 어렵고 시련을 주며, 한편으로는 예나 지금이나 매매의 규칙 면에서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말한다.
이 책 《장단기 투자의 비밀》에는 그 과도기를 경험하고도 지금까지 꾸준히 수익을 올리는 래리 윌리엄스의 50년간 매매 비법이 담겨 있다. 책은 단기 트레이딩과 장기 트레이딩을 함께 다룬다.
책의 요점은 시장에 있다. 시장의 흐름을 올라탈 때 수익이 따라오고, 거스를 경우 손실로 이어진다는 논리다. 저자는 이 논리를 기반에 두고 변동성 돌파, 이익 패턴, 시장이 움직이는 방식, 주요 시장 주기, 매매 포지션 청산 시점,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 등을 순서대로 제시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주식시장의 수많은 상식을 파괴한다.
√ “나는 지금 이 매매로 손실이, 그것도 아주 큰 손실이 난다고 믿는다(이익이 난다는 믿음이 오히려 부정적 결과를 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 “가능하면 부정적인 믿음 쪽을 택하라. 요컨대 이번 매매에서 손실이 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믿어라. 그러면 적절한 시점에 손절매를 통해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다.”
√ “너무 잦은 매매 횟수와 너무 많은 계약 수는 트레이더를 압살할 치명적 독이 될 수 있다.”
√ “초보 트레이더는 지금은 물론이고 앞으로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확실하고 완벽한 공식이나 지표를 원하는 듯하다. 가치 있는 시장 관련 정보와 흐름 지표가 분명히 있기는 하다. 그러나 솔직히 나라면 그런 공식이나 지표는 내다 버리고 대신 ‘지혜’를 들이고 싶다.”
√ “큰돈을 벌고 싶은가? 그렇다면 기다리는 법을 배워라.”
특히 우리가 중점적으로 배워야 할 장은 13장이다. 저자 본인도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대목이고 내 인생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내가 여러분에게 알려줄 수 있는 가장 귀중한 정보”라고 말했으며, 이 책의 추천사를 쓴 강환국 작가도 투자나 트레이딩이 처음인 사람은 13장부터 읽을 것을 권했다.
주식시장은 쉽지 않은 세계이면서도 매력으로 가득 찬 세계다. 이 책의 원서로 쓰인 개정판은 투자의 매력에 이끌린 모든 사람이 매매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더불어 꿈을 이루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여기에 저자가 개발한 검증된 지표와 분석은 매매를 공부하는 투자자로 하여금 상당한 흥밋거리를 선사할 것이다. 그가 발행한 시황 정보지인 <커머더티 타이밍> 속 내용과 결부하여 독자들에게 조언을 건네는 14장과 16장은 그가 이 책을 출간한 이유를 잘 보여 준다. “나는 이 책을 통해서 내 인생 경험은 물론이고 시장에 관해 내가 알고 있는 거의 모든 사실을 알려줬다. 이 책이 내게는 매매 교과서인 셈이지만, 여러분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내가 소개한 내용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부분을 찾아 실행할 필요가 있다. 무조건 내가 말한 그대로 따르려 하지 말고, 여러분 스스로 잘 다듬어서 더 나은 개념과 새로운 접근법을 만들어내라.” 저자의 조언을 따른다면 분명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은 성공한 트레이더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투자 역사상 최고의 트레이더 중 한 명으로 근 60년 동안 투자 관련 일을 하고 있다. 주식투자로 성공하고 싶어 하는 수많은 사람에게 매매 비법을 전수했으며, 주요 매매 경진 대회에서 수차례 우승을 차지했다. 1970년 이후로는 1966년에 본인이 개발한 기술적 지표 ‘윌리엄스 %R’을 바탕으로 책을 써서 베스트셀러 저자가 되었고, 지금도 주요 경제지와 금융 및 투자 전문 사이트에 꾸준히 기고를 한다. 매매하고 연구하고 매매 도구를 개발하며 지내는 와중에 두 차례에 걸쳐 미 상원의원 선거에 나섰다. 전미선물업협회 회원이었고 <퓨처스(Futures)>지 선정 제1회 ‘선물 고수상(Doctor of Futures Award)’, 오메가 평생 공로상(Omega Research Lifetime Achievement Award), 올해의 세계 트레이더상(Traders International 2005 Trader of the Year) 등을 포함해 수많은 상을 받았다. 샌디에이고 시장은 2002년 10월 6일을 ‘래리 윌리엄스의 날’로 선포하기도 했다. CNBC와 폭스 뉴스(Fox News)에도 출연했고 직접 인터뷰와 인용문 등을 통해 수많은 언론 매체에 등장했다.
추천사
서문 - 여러분은 이미 트레이더
[제1장] 혼돈 속에서 질서 찾기
시장 배우기
시장을 차트로 나타내기
비(非)무작위적 시장 속성
시장 가격 구조에 대한 이해
시장 가격 구조는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
공매도 패턴
목표 지점과 추적 손절매
래리의 당부
[제2장] 가격과 시간의 함수
주기란 무엇인가
가격폭의 변화 주기
추세 이용하기-유용한 두 번째 가격 패턴
래리의 당부
[제3장] 단기 매매 비법
시간 요소의 중요성
이른바 잘나간다는 트레이더가 장담하는 이익 매매
핵심 사실 증명
고수익을 올리는 방법
래리의 당부
[제4장] 변동성 돌파: 모멘텀 돌파
단순 일일 변동성 돌파
S&P500에서의 가격 변동성 고찰
매수·매도 시점 구분해 시장 변동성 수준 확인하기
결과
한 단계 더 나아가기
래리의 당부
[제5장] 단기 매매 이론
정보화 시대에 대한 오해
해리먼의 매매 규칙
래리의 당부
[제6장] 진실에 다가가기
랜덤 워크를 주장하는 쿠트너 vs. 코헨
금 TDOM 연구
채권 TDOM 연구
월별 로드맵
래리의 당부
[제7장] 이익 매매를 위한 패턴 읽기
패턴의 공통 요소
시장 패턴에 대해 던져야 할 질문
스매시 데이 패턴
스매시 데이 패턴을 이용하는 방법
스페셜리스트 함정
더 짧은 시간 틀에서도 작동한다
웁스! 패턴 매매
S&P 웁스! 매매
래리의 당부
[제8장] 매수인과 매도인
최대 가격 변동값
주가 지수 매매와 GSV
몇 가지 지표
래리의 당부
[제9장] 시세판으로 읽어내는 단기 매매 포인트
단기 매매로 이익을 내는 방법
추세 변화 지표로서의 변곡점
3봉 고점 및 저점 시스템
새로운 단기 매매 지표: 윌스프레드
윌스프레드와 S&P500 주가 지수
래리의 당부
[제10장] 최적의 성과를 내는 단기 매매 전략
주가 지수 월말 매매 전략
매매에 최적 혹은 최악인 달
더 나은 성과 내기
채권 시장 월말 매매 전략
구체적 매매 사례
훨씬 더 나은 방법이 있다면
월중 매도 시점
래리의 당부
[제11장] 포지션 청산 시점
[제12장] 투기에 관한 고찰
청산을 잘하는 일이 훨씬 중요하다
성공하는 투자의 세 요소
선택과 타이밍
매매와 자금 관리
투기와 관련한 필수 사항
래리의 당부
[제13장] 자금 관리-매매 왕국을 지배하는 힘
대다수 트레이더는 무계획적 접근법을 사용한다
자신에게 맞는 자금 관리법을 취하라
자금 관리의 좋은 예, 나쁜 예, 최악의 예
잔고 감소액과 자산에 관한 새로운 관점
랄프 방식의 재고찰: 2011년 자금 관리의 돌파구
켈리 비율이라는 신기루
래리의 당부
[제14장] 케네디에서 오바마까지, 매매 50년사
매매와 꿀 채취의 공통점
낮은 가지에 달린 열매부터 따라
잘 살펴보고 더 생각한 후에 행동하라
훨씬 더 나빠질 수 있다
두려움에 얼어붙다
이제 두려움을 다스려보자
달리기와 매매와 손실
실수하기는 너무나 쉽다
매매가 아니라 전투다
플라이 낚시의 추억
두려움과 욕심, 이 강력한 감정을 직시하라
손실 매매 비율이 더 높은 이유
손실 매매에 대한 고찰
손실 매매의 가장 큰 이유
매매와 관련한 가장 중요한 믿음
돈 먹는 개
운동 경기와 매매의 유사점
주식과 상품 시장의 추세 형성
대중과 전문가의 차이
시장 예측은 불가능한 일이다
매매가 주는 짜릿한 흥분감
예측의 참담한 현실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
욕심과 두려움이란 감정을 직시하라
쇼는 계속된다
만신창이가 된 권투 선수와 트레이더
손실 관리하는 법 배우기
겁쟁이-지옥에서 벗어나 천국으로
시스템 개발 및 매매 비법
이익 트레이더와 손실 트레이더의 차이점
래리의 당부
[제15장] 상승장을 만드는 요소
논리학의 기초
매매와 논리학
A 자료와 B 자료
나쁜 습관 깨기
나쁜 습관 깨는 방법
금액 기준 손절과 예측 불가능성
내 매매 방식에 관해
내 매매 전략의 작동 방식
래리의 당부
[제16장] 매매는 정말 이기기 어려운 게임이다
매매와 인생
정말 이 일에 적합한 사람인가
해결해야 할 숙제
올바른 설계도와 선생님의 중요성
맺음말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