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마음이 하찮니 - 스스로 방치한 마음을 돌아보고 자존감을 다시 채우는 시간
청림Life
조민영 (지은이)
2020-01-08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괜찮니, 물어봐주지 못한 내 마음을 위한 책
고갈된 일상의 에너지를 끌어올린
번아웃 생존자의 마음 보충 수업
바쁜 일상 속 과중한 업무를 해내고, 수많은 관계들을 문제없이 유지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가? 당장 눈앞에 닥친 일들에만 모든 마음을 쏟고 있다면 잠시 멈춰 설 필요가 있다. 마음의 에너지는 무한대가 아니라서 자주 살피지 않으면 금방 바닥까지 소진되기 때문이다. 늘 지쳐 있는 자신을 탓하기 전에 괜찮은 척했지만 알고 보면 그렇지 못했던 시간들을 다시 돌아보자.
이 책의 저자 또한 오랜 시간 잘못된 마음의 논리에 사로잡혀 그야말로 ‘인생 참 피곤하게 사는 사람’이었다. 뮤지컬 작가로서 활동하며 대학에서 강의도 하고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던 어느 날 갑자기 몸과 마음에 경고등이 켜졌다. 그제야 비로소 그동안 방치해둔 마음의 문제가 먼저 보였다. 어쩔 수 없이 죽음의 직전에서 생존을 위해 마음공부를 시작했다. 덕분에 뿌리 깊은 마음의 문제들과 마주했고, 그 과정에서 무너진 자존감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었다.
현재 사람의 마음을 만지는 치유 지도사로 새로운 인생을 살고 있는 저자는 자신과 같은 문제로 힘겨워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썼다. 다양한 수업의 사례뿐 아니라 저자 개인의 이야기를 낱낱이 솔직하게 기록함으로써 디테일한 감정의 변화들을 그대로 담기 위해 애썼다. 이를 통해 하나의 감정을 끈질기게 분석해서 객관화시키는 법을 가감 없이 보여주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극단적 사고, 완벽주의, 헛된 기대,
두려움, 착한 사람 콤플렉스!
나를 소진시키는 다섯 가지 마음의 패턴 완벽 분석
“절대 하찮게 여겨서는 안 될 내 마음,
가만히 들여다보면 그 안에 해답이 있다!”
이 책은 저자가 64명의 제자들을 상대로 이어나간 ‘마음 보충 수업’ 프로젝트로부터 시작되었다. 최근 2년 간 이 수업을 신청한 제자들과 1 대 1 상담을 진행한 결과, 각자 품고 있는 상처나 처한 상황은 달라도 문제가 되는 마음의 패턴이 서로 닮아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분법에 빠진 극단적 사고, 통제 욕구에 사로잡힌 완벽주의, 헛된 기대와 욕망, 선택을 두려워하는 마음, 모든 문제의 결정판 착한 사람 콤플렉스까지. 모두 나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라고 느껴지는가? 누구라도 이 책에 담긴 수많은 사례들을 접하는 순간 거울을 들여다보는 기분을 떨칠 수 없게 된다. 우리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토록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책은 없을 것이다. 『마음이 하찮니』를 통해 한 번도 끄집어내지 못했던 내 마음의 밑바닥을 들여다보고, 진짜 나를 위한 것들로 하나씩 채워나가는 지혜를 얻기를 바란다.
이화여대 영문과를 졸업했으며 중앙대 문창과에서 석사를,중앙대 연극학과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전직 뮤지컬 대본 작가 겸 작사가로 활동했고, 2005년에 창작 뮤지컬 <겨울 나그네>로 입봉하여 <라롱드>, <콩깍지>, <룸메이트>, <B프렌드>, <선택> 등 다양한 작품을 썼다. 명지대, 한양대, 한예종, 성신여대, 단국대 등에서 시간강사로 뮤지컬 이론과 역사를 가르치다가 서른여덟에 심각한 번아웃 증상을 겪었다. 몸과 마음의 에너지가 고갈되어 일상이 무너진 순간에 살기 위한 몸부림으로 마음공부를 시작했다. 어렵게 번아웃을 극복한 이후 독서 치유 지도사, 치유 글쓰기 강사로 제 2의 인생을 살고 있다. 지금은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연수원, 유아교육진흥원, 도서관, 복지관 등에서 그림책, 희곡, 카드, 글쓰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에 초점을 맞춘 독서 치유 수업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저자는 어렵게 번아웃을 극복한 이후 그동안 자신의 수업을 들었던 제자들을 대상으로 1 대 1 ‘마음 보충 수업’을 실시했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마음 보충 수업을 통해 64명의 제자들과 만남을 가졌다. 모두 처한 상황과 사연은 달랐지만 문제를 일으킨 마음의 패턴들이 저자를 번아웃으로 내몰았던
다섯 가지 마음의 문제와 소름 끼칠 만큼 닮아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한때 마음의 문제들을 하찮게 여기면서 방치했던 순간들을 떠올리며, 스스로 마음의 에너지를 소진시키고 있는 사람들에게 예방책을 알려주고자 이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 다양한 수업 사례와 함께 저자가 직접 겪은 수많은 시행착오의 적나라한 기록들을 토대로 일상의 피곤함에 지쳐 모든 에너지가 바닥나 있는 독자들에게 자존감을 다시 채워주는 책이 되기를 바란다.
이메일 musicalian@naver.com
블로그 blog.naver.com/musicalian
인스타그램 @eternalp42
Prologue “괜찮니, 물어봐주지 못한 내 마음에게”
Chapter 1 나의 번아웃 생존기
몸의 에너지가 모두 고갈되다
마음의 에너지를 다시 끌어올리기
나를 돌아보기
나의 마음 보충 수업
‘엄마’라는 빅 이슈
‘아빠’라는 큰 산
내가 너무 싫어, 외모 콤플렉스
나의 에너지를 빠르게 고갈시켰던 모든 것
Chapter 2 극단적인 이분법적 사고
오로지 두 개뿐인 선택지
원칙과 약속, 지키거나 지키지 않거나
타인과의 관계, 잘 지내거나 절교하거나
사람 사이의 거리, 늘 혼자 있거나 늘 함께 있거나
규칙과 틀, 거부하거나 따르거나
내 모습 그대로, 다 받아주든지 떠나든지
[마음 보충 수업] 극과 극은 통한다
Chapter 3 나를 무너뜨리는 헛된 기대와 욕망
네 맘도 당연히 내 맘 같으려니
기대대로 안 되면 화가 나
너의 기대와 나의 기대는 다르니까
그걸 꼭 말을 해야 알아?
[마음 보충 수업] 기적은 가끔 일어나서 기적이다
Chapter 4 어리석은 완벽주의자의 통제 욕구
변수가 생기는 게 정말 싫어
내가 원하는 일만 하고 싶어
뭐든 최고여야만 해
완벽하게 다 갖춰야 해
남과 비교했을 때 지는 건 기분 나빠
[마음 보충 수업] 변화를 수용하라
Chapter 5 매 순간 사람 잡는 두려움
내 삶을 방해할 수 있는 건 미리 막아야만 해
최고의 핑계, 재능 타령
내가 먼저 회피하는 모든 것들
모두에게 상처가 되는 ‘척하는’ 습관
두려움으로 인한 부작용들
[마음 보충 수업] 선택하지 않는 것도 선택이다
Chapter 6 착한 사람 콤플렉스
착한 사람과 나쁜 사람의 정의
희생하고 양보하는 사람
언제나 배려하는 사람
내가 도와줄 순 있지만, 도움은 받고 싶지 않아
이상한 죄책감
[마음 보충 수업] 나도 다른 사람들과 똑같다
Epilogue
“자존감을 채워드립니다”
감사의 글